어디에서나 바로가기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메뉴 이동은 알트 키 플러스 1 키이고, 본문 이동은 알트 키 플러스 2 키입니다.

Florist Association Korea
(사)한국플로리스트협회

본문 영역

화훼장식기사

화훼장식기사 시험에 관한 정보입니다.

개요

화훼의 기능성 및 역할이 증대되고 시대 및 사회적 요구의 확대로 인해 꽃 소비량의 증 가로 인해 화훼장식 전문가의 양성과 도·소매 꽃가게 운영의 현대화, 화훼장식(이용의 과학화를 위해 체계화된 교육과 효율적인 인력활용을 위해 일정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목적으로 제정되었습니다.

변천과정

2005년 화훼장식기사로 신설됨

수행직무

고도의 전문성을 가지고 화훼류를 주소재로 실내·외 공간의 기능성과 미적 효과가 높은 장식물의계획, 디자인, 제작, 유지 및 관리하는 기술과 인력에 대한 배치, 활용등 에 대한 계획 및 전시관련기획 및 구상과 관련된 모든 업무를 수행합니다.

취득방법

시행처

한국산업인력공단

교육기관

대학의 관상원예학과, 화훼디자인학과, 화훼장식과

시험과목

 
필기시험
  1. 화훼재료 및 형태학 
  2. 화훼품질유지 및 관리론
  3. 화훼장식학 
  4. 화훼장식 디자인 및 제작론 
  5. 화훼유통 및 경영론  
실기시험 화훼장식 디자인 실무

검정방법

 
필기시험 객관식 4지 택일형, 과목당 20문항(과목당 30분)
실기시험 합형[필답형(1시간) + 작업형(2시간 정도)]

합격기준

 
필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과목당 40점이상, 전과목 평균 60점이상
실기시험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60점이상

출제경향

필기시험은 각 과목별 기초지식 및 전문지식과 활용을 통한 응용부분을 중점적으로 평가, 실기시험필답형은 실무경험과 배경지식의 정도를 파악하고, 작업형은 실제 작품을 구상하고 디자인한 것은 만들고식물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다룹니다. (필답:작업 = 50:50)

진로 및 전망 

전문화 되어가고 있는 현대는 고도의 기술을 요구하고, 화훼산업 또한 이러한 흐름에 맞추어 빠른 속도로 생활필수화 되어가고 있으며, 화훼를 이용한 장식품의 종류도 다양해 지고 있어 고도의 전문성과 프로정신을 보유한 인력들을 관리하고 통제할 전문가의 필요성이 점차 요구되고 있다. 
도, 소매 꽃가게의 대형화 및 전문화를 통한 전문인력의 고용능력과 장식업의 증대, 호텔, 은행 등 대형건물의 그린인테리어 등에 취업이 가능하며, 조경회사, 골프회사, 화훼 종묘회사, 화훼육묘회사, 화훼경매시장 등에 취업이 가능하며, 실내조경가, 코디네이터, 사이버플라워디자이너, 이벤트행사기획가, 디스플레이 전문업, 화훼장식소재 제조업, 화훼장식소재판매, 화훼유통업 등에 종사할 수 있다. 
또한 꽃꽂이학원의 경영 화훼 관련 기능경기대회 관리 및 심사위원 각종 교육기관의 강사 활동
TOP
사용자 영역

Quick Menu

상담전화

02-573-5866
  • AM : 10:00~ PM : 5:00
    (주말,공휴일제외)
  • FAX : 02-573-5667